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그라파나 9 새로운 기능 (1) Query Builder
    Dashboard 2022. 9. 2. 18:20
    반응형

    최근 Grafana 9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.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위한 많은 기능들이 업데이트 및 생성되었습니다. 이 문서에서는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인 Query Builder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
    그라파나 9 이전에 쿼리하는 방법

    예를 들어서 다음 쿼리를 Grafana를 통해서 조회한다고 해봅시다.

    sum(rate(go_gc_duration_seconds{job="node-exporter"}[$__rate_interval]))

     

    Grafana 9 이전 버전에서는 "Explore"를 탭에서 쿼리를 하는 UI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 

    기존 Grafana 8에서는 사용자가 하나 하나 쿼리를 모두 입력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.(물론 자동 완성 기능으로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.)

    그라파나 9 에서 쿼리하는 방법 (1) Query Builder

    Grafana 9 버전부터는 Query Builder를 통해서 보다 쉽고 정확하게 그라파나를 통해서 데이터를 쿼리할 수 있습니다. (아직 "베타" 기능인게 함정.) 지금부터 Grafana 9에서 제공하는 Query Builder를 통해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차근 차근 살펴보도록 하죠.

     

    이제 "Explore" 탭으로 이동합니다. 그 후 아래 그림처럼 "Metric" 아래 드랍다운 UI에서 원하는 메트릭을 지정합니다.

     

    그 후 필터링이 필요하다면 "Labels"에서 원하는 레이블과 값을 지정하면 됩니다. 이 문서에서는 1개만 지정하지만, 여러 개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그 다음 집계 및 연산을 원한다면 "+ Operations"를 클릭합니다. 첫 연산 식으로는 "Range functions"의 "Rate"를 선택했습니다.

     

    물론 여러 연산 식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. 두번째 연산 식으로는 "Aggregate"의 "Sum"을 선택해보도록 하죠.

     

    짜잔! 놀라운 점은 조합 방법을 순서대로 하지 않더라도 동일하게 동작하는 쿼리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이렇게 조회하고 싶은 쿼리를 손쉽고 정확하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쿼리의 결과는 이전 UI와 마찬가지로 아래 그림처럼 나타납니다.

    그라파나 9 에서 쿼리하는 방법 (2) 기존 방식 그대로

    물론 직접 쿼리를 작성하는게 편하시다면 왼쪽 상단에 "Code"를 클릭하여 기존 방식처럼 쿼리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그럼 Grafana 9 이전 방식에서 쿼리를 작성했던 것처럼 직접 작성할 수 있는 U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  참고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