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드디어 오픈 소스 컨트리뷰터가 되다!
    잡다한 이야기 2021. 3. 9. 22:14
    반응형

    처음으로 오픈소스 컨트리뷰터가 되었다. 잘 알려진 오픈 소스는 아니지만, 처음 컨트리뷰터가 된거라 기념 겸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다.

     

    어떻게 하게 되었냐면 현재 회사에서 프로메테우스로 nginx 웹 서버 모니터링 하는 것을 연구하고 있다. 그 중에 제일 유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"prometheus-nginxlog-exporter"이다. nginx가 생성해내는 로그를 파싱해서 메트릭을 수집하는 익스포터인데 오타 수정으로 이 오픈소스의 컨트리뷰터가 되었다. ㅎㅎ

     

    prometheus-nginxlog-exporter 레포지토리를 가보면 Contributors에서 내 아이디를 확인할 수 있다.

    여기서 2번째 열에 첫번째를 클릭하면 짜잔! 내 아이디인 gurumee92를 확인할 수 있다. ㅎㅎ

     

    어떤 것을 했냐면, 이렇게 README.adoc에 마크 다운 문법이 틀려서 잘 안보이는 오류가 있었다.

     

    그래서 내가 보기 불편해서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해당 README.adoc에서 문법 오류 사항을 수정 후 커밋/푸쉬하였다. 

     

    그 다음에 이런 문법 오류가 있으니 고쳐달라는 풀 리퀘스트를 보냈다. 최대한 친절하게 보낸다고 보냈는데 영어를 못해서 다소 건방지다라는 인상을 받았었을지도 모르겠다.

     

    얼마 후, 풀 리퀘스트가 머지 되었다는 알림이 왔다. ㅎㅎ

     

    너무 간단하게 되서 신기하다. 다음에는 코드 제안이나 버그 픽스 등으로 한 번 컨트리뷰터가 되고 싶다. 언어는 Go 언어, 노리는 레포지토리들은 좀 유명한 오픈 소스들인 Prometheus, Loki, Cortex, Terraform, Packer 등이 있다.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해서 이런 굵지한 프로젝트에도 기여를 하고 싶다.

Designed by Tistory.